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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2. 자료형 / 형 변환 / 예약어 / 클래스 정의멋사 부트캠프/Java 프로그래밍 2025. 3. 5. 21:46
1. 접근제한자
pubic → 공개 protected→ 상속시 우리끼리 default→ 같은 패키지 private→ 비공개 2. 예약어
예약어는 userName(변수명, 메서드명)으로 비추천.
“go to(제어문)”, “const(상수)”는 자바에서 잘 활용하지 않는다.
“final static”으로 상수 선언한다.
abstract : 메소드를 무조건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게 하는 예약어
3. 기본 자료형
기본 자료형 규격/형태 크기 Default 값 byte 문자, 객체단위 1byte = 1 bit * 8 0 short 2 byte 0 char 문자형 (‘a’) 2 byte \u0000 int 정수형 4 byte 0 float 4 byte 0.0f double 실수형 8 byte 0.0d long 8 byte 0L String(or Object) 문자열형 가변적 (char[] 객체 생성) null (객체 초기화) boolean 불대수형 1 bit false Stream : 데이터가 지나다니는 통로
IO Stream : input/output Stream.
4. 형 변환 (Type Casting)
업케스팅 : 묵시하여 자동으로 형 변환 (작은 → 큰) ex. double a = 4;
다운케스팅 : 명시하여 수동으로 형 변환 (큰 → 작은) ex. int a = (int)4.2;
5. Class
사용자 자료형 (UserDataType)
자주 사용하는 값과 기능을 하나의 이름으로 선언해 놓는 것.
“속성[필드] + 기능[메서드] + 생성자[선택]”로 구성된다.
// 자바 클래스 구조 예시 class Employee { // 필드(속성) private String name; private int id; private double salary; // 생성자 public Employee(String name, int id) { this.name = name; this.id = id; } // 메서드(기능) public void work() { } public void getSalary() { } }
>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성 요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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