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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02. 자료형 / 형 변환 / 예약어 / 클래스 정의
    멋사 부트캠프/Java 프로그래밍 2025. 3. 5. 21:46

    1. 접근제한자

    pubic → 공개 protected→ 상속시 우리끼리 default→ 같은 패키지 private→ 비공개

     

    2. 예약어

    예약어는 userName(변수명, 메서드명)으로 비추천.

    “go to(제어문)”, “const(상수)”는 자바에서 잘 활용하지 않는다.

    “final static”으로 상수 선언한다.

    abstract : 메소드를 무조건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게 하는 예약어

     

    3. 기본 자료형

    기본 자료형 규격/형태 크기 Default 값
    byte 문자, 객체단위 1byte = 1 bit * 8 0
    short   2 byte 0
    char 문자형 (‘a’) 2 byte \u0000
    int 정수형 4 byte 0
    float   4 byte 0.0f
    double 실수형 8 byte 0.0d
    long   8 byte 0L
    String(or Object) 문자열형 가변적 (char[] 객체 생성) null (객체 초기화)
    boolean 불대수형 1 bit false

    Stream : 데이터가 지나다니는 통로

    IO Stream : input/output Stream.

     

    4. 형 변환 (Type Casting)

       업케스팅 : 묵시하여 자동으로 형 변환 (작은 → 큰)   ex. double a = 4;

       다운케스팅 : 명시하여 수동으로 형 변환 (큰 → 작은)  ex. int a = (int)4.2;

     

    5. Class

    사용자 자료형 (UserDataType)

    자주 사용하는 값과 기능을 하나의 이름으로 선언해 놓는 것.

    “속성[필드] + 기능[메서드] + 생성자[선택]”로 구성된다.

    // 자바 클래스 구조 예시
    class Employee {
      // 필드(속성)
      private String name;
      private int id;
      private double salary;
      
      // 생성자
      public Employee(String name, int id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id = id;
      }
      
      // 메서드(기능)
      public void work() { }
      public void getSalary() { }
    }

     >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성 요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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