멋사 부트캠프/Java 프로그래밍

02. 자료형 / 형 변환 / 예약어 / 클래스 정의

cTosMaster 2025. 3. 5. 21:46

1. 접근제한자

pubic → 공개 protected→ 상속시 우리끼리 default→ 같은 패키지 private→ 비공개

 

2. 예약어

예약어는 userName(변수명, 메서드명)으로 비추천.

“go to(제어문)”, “const(상수)”는 자바에서 잘 활용하지 않는다.

“final static”으로 상수 선언한다.

abstract : 메소드를 무조건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게 하는 예약어

 

3. 기본 자료형

기본 자료형 규격/형태 크기 Default 값
byte 문자, 객체단위 1byte = 1 bit * 8 0
short   2 byte 0
char 문자형 (‘a’) 2 byte \u0000
int 정수형 4 byte 0
float   4 byte 0.0f
double 실수형 8 byte 0.0d
long   8 byte 0L
String(or Object) 문자열형 가변적 (char[] 객체 생성) null (객체 초기화)
boolean 불대수형 1 bit false

Stream : 데이터가 지나다니는 통로

IO Stream : input/output Stream.

 

4. 형 변환 (Type Casting)

   업케스팅 : 묵시하여 자동으로 형 변환 (작은 → 큰)   ex. double a = 4;

   다운케스팅 : 명시하여 수동으로 형 변환 (큰 → 작은)  ex. int a = (int)4.2;

 

5. Class

사용자 자료형 (UserDataType)

자주 사용하는 값과 기능을 하나의 이름으로 선언해 놓는 것.

“속성[필드] + 기능[메서드] + 생성자[선택]”로 구성된다.

// 자바 클래스 구조 예시
class Employee {
  // 필드(속성)
  private String name;
  private int id;
  private double salary;
  
  // 생성자
  public Employee(String name, int id) {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id = id;
  }
  
  // 메서드(기능)
  public void work() { }
  public void getSalary() { }
}

 >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성 요소